콘텐츠로 건너뛰기

생산직 자소서 공략 5. 가장 어려운 지원동기


많은 기업의 자소서 항목 중 ‘지원동기’는 가장 앞순서로 배치된다. 이력서를 통해서 이미 역량은 파악했고, 진정성을 판가름하기 위한 수단이기 때문이다. 

지원자의 진정성이 중요한 이유는 손실을 막기 위해서이다. 채용한 사람이 일 인분의 업무를 다하기까지 인적, 시간적, 비용적 손실이 생각 이상으로 발생한다. 

그래서 회사 입장에서는 합격시켰더니 다른 곳으로 이직하는 불상사를 막아야 한다. 입사 후 3년 이내 퇴사율이 높은 기업일수록, 진정성은 역량보다 중요할 수 있다.

특히나 전문 역량이 비교적 덜 필요한 직무일수록 진정성에 집중해야 한다. 전문 역량이 필요한 직무라도 회사에서 교육이 가능하거나, 환경에 알맞게 다시 기술을 익혀야 하는 분야도 마찬가지이다.

면접에서 “이런 일을 해봤냐?” 혹은 “야간 근무를 할 텐데 괜찮냐?” 이런 질문 역시 같은 맥락이다. 근무 환경 때문에 퇴사를 결심하는 사태를 사전에 방지하는 질문이다.

내가 전문적으로 다루는 생산직/정비직은 예시로 아주 적합한 직무이다. 1. 근무형태나 공장환경이 다른 산업보다 힘들며 2. 기업에 따라 다루는 설비가 독자적인 케이스가 많기 때문이다.

필요한 전문 역량은 오로지 ‘가르쳤을 때 이해할 수 있을 만큼의 기초 지식’이라고 봐도 무방한 곳들도 많다. 그러니 생산직/정비직에 지원한다면 지원동기만큼은 각 잡고 준비해야 한다.

▶ 생산직, 기술직 전문 취업 컨설팅, 공설팅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아래 게시글을 참고해 주세요
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필드는 *로 표시됩니다